레이철 루이스 카슨의 업적과 환경 운동가로서의 열정과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적
레이철 루이스 카슨(1907년 5월 27일~1964년 4월 14일) 미국의 해양생물학자이며 작가이다.
잘 알려진 작품으로 <침묵의 봄>이 있으며 그녀의 글은 환경운동이 발전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환경문제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부각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 운동가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레이철 카슨은 20세기를 변화시킨 100인 가운데 한 명이다. 그녀의 열정과 노력은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영향력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레이철 카슨은 20세기 중반에 미국에서 환경 운동을 주도한 인물 중 하나로, 특히 그녀의 책 "침묵의 봄"은 무분별한 살충제 사용으로 파괴되는 야생 생태계를 적나라하게 공개하여 언론의 비난을 받았으며 이 책의 출판을 막으려는 화학업계의 거센 방해에도 불구하고, 레이철 카슨은 환경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중적 인기를 이끌어내며 정부의 정책변화와 현대적인 환경운동을 활성화시켰다. 즉 1963년 케네디 대통령은 환경문제를 다룰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였고 1969년 미국 의회는 국가환경정책법안을 통과시켰으며 암연구소는 DDT가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증거를 발표하였고 각 주들은 DDT의 사용을 금지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침묵의 봄>을 읽은 한 상원 의원은 케네디 대통령에게 자연보호 전국순례를 건의했으며, 이를 계기로 지구의날(4월 22일)이 제정되었다.
또한 그녀의 연구와 저술은 생물의 다양성과 생태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많은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었다.
레이철 카슨의 활동은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도 큰 역할을 하였다. 그녀는 환경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촉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였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환경보호에 대한 법적 규제를 도입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 결과 레이철 카슨은 환경보호 운동에 있어서 농약사용 제한과 자연보호를 위한 정책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유산
논문집과 사후 간행물
카슨은 자신의 원고와 논문을 바이네케의 희귀 문서 및 도서 보관 도서관의 첨단 시설을 활용하기 위해 예일대학교에 남겼다. 그녀의 오랜 대리인이자 문헌상속관리인이었던 마리 로렌은 거의 2년을 카슨의 논문 편지 등을 정리하는데 보냈고 또 편지의 발신인들에게 그들의 편지를 보내서 그들이 동의하는 것들만 서고에 보관되도록 하였다.
1965년에 로델은 카슨이 이 책으로 내려고 했던 에세이들은 찰스 프랫 2세의 사진들이 첨부된 것이고 다른 것들은 부모님들로 하여금 "자연과의 교감의 영속적인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경험하게 하라고 하는 내용이다. 자연과의 교감이란
"땅, 바다, 하늘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놀라운 생명의 영향아래 자신을 두는 것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늘 레이첼>이라는 편지집과 더불어 1998, 카슨의 미출간 원고들이 <잃어버린 숲, 레이철 카슨 글의 발견>이라는 제목으로 린다 리어가 편집해서 출판되었다 모든 카슨의 책들은 아직도 출간되고 있다.
풀뿌리 환경보호운동과 환경보호청
카슨의 책들은 환경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침묵의 봄> 은 특히 1960년대에 태동하던 사회운동의 중심이 되었으며 환경 엔지니어이고 카슨학자인, 패트리샤 하이네스에 의하면 <침묵의 봄>은 세계 힘의 균형을 바꾸었다. 그 이후에는 아무도 진보의 필요악으로 오염을 쉽게 적어도 무비판적으로 팔 수 없게 되었다. 카슨의 책과 그것이 촉발한 운동은 1960년대 부분적으로 깊은 생태계 운동과 풀뿌리 환경운동의 전반적인 힘에 어느 정도 기여를 하였으며 가장 직접적인 공헌은 DDT의 사용을 금지하는 운동을 한 것이다. 1967년 환경보호기금의 형성은 DDT사용금지 운동의 첫 번째 성과였다. 그 조직은 정부를 상대로 "오염되지 않은 환경에 대한 시민의 권리 확립"을 위해서 소송을 제기했고 반 DDT주장의 대부분은 카슨의 주장들이었다. 1972년까지 환경보호기금과 다른 운동가 그룹은 (비상시를 제외하고는) 미국에서 DDT의 점차적 사용금지를 확보했다.
1970년 닉슨 행정부에 의한 미국 환경보호청의 설립은 카슨의 또 다른 우려가 빛을 보게 된 것이다. 그때까지는 같은 기관 미국농무부가 농약의 규제와 농업에 관한 사항을 동시에 담당해야 했었지만 이 부처가 농업정책이상으로 야생과 다른 환경에 대한 영향에 관해서 책임질 수 없기 때문에 카슨은 이것을 이해의 상충이라고 보았다. 설립 후 15년이 지나서 한 언론인은 환경보호청을 <침묵의 봄>의 뻗어 나온 그림자라고 불렀다. 1972년 "연방 살충제, 버섯 및 곰팡이 제거제에 관한 법"의 시행과 같은 이 부서의 초창기 업무들은 카슨의 저서들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들이다.
1980년대에 들어서 레이건 행정부의 경제성장 중심의 정책은 카슨의 저작을 반영한 환경정책을 되돌리게 되었다.
레이첼 카슨은 그의 사람과 업적을 통해 환경보호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녀의 열정과 노력은 오늘날의 환경 운동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 카슨의 이러한 영향력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구의 생태계를 사랑하고 보전하기 위한 노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